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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트레스
가.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용어는 원래 물리학에서 ‘물체에 가해지는 물리적 힘’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다가 의학에 응용되어진 것입니다. 의학적으로 스트레스란 신체적 심리적 평형상태에 동요를 일으키는 모든 자극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스트레스에는 나쁜 스트레스와 좋은 스트레스가 있는데, 격무에 시달리는 경우와 같이 부정적 생활사건에 대한 반응을 나쁜 스트레스(distress)라 하고, 휴가를 준비하며 들뜬 마음과 같이 긍정적 생활사건에 대한 반응을 좋은 스트레스(eustress)라 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적절한 긴장감을 주어 문제해결이나 업무수행능력을 증진시켜주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강하거나 만성화되면 오히려 수행능력을 저하시키고 정신건강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즉, 스트레스는 개인이 어떻게 대처하느냐 혹은 개인이 처한 입장에 따라 좋은 스트레스가 될 수 도 있고, 부정적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나. 원인
외적요인
‘소음, 강력한 빛·열·한정된 공간과 같은 물리적 환경, 무례함, 명령, 타인과의 격돌과 같은 사회적 관계, 규칙,규정, 형식과 같은 조직사회, 친·인척의 죽음, 직업상실, 승진과 같은 생활의 큰 사건, 통금 등 일상의 복잡한 일들
내적요인
카페인, 불충분한 잠, 과중한 스케줄과 같은 생활양식의 선택, 비관적인 생각, 자신흑평, 과도한 분석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 비현실적인 기대, 독선적인 소유, 과장되고 경직된 사고와 같은 마음의 올가미, 완벽주의자·일벌레 등 스트레스가 잘 생길 수 있는 개인특성 등
다. 반응단계
놀람
스트레스가 자신의 대처능력을 초과하여 불안, 공포, 심리적 공항을 경험하게 된다.
저항
놀람단계가 해소되지 못하면 심리적으로 저항하게 되는데, 증상으로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하거나 술 또는 담배등에 의존하게 되고, 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탈진
저항단계가 지속되면 심리적 절망감, 무력감, 심한 우울 등을 느낍니다. 직업의 유지,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현실로부터 도망치고 싶다거나 자살충동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약물의존도가 높아진다.
라. 증상
신체적 증상
피로, 두통, 불면증, 근육통이나 경직(특히 목·어깨·허리), 가슴 두근거림, 답답함, 위장장애, 울렁거림, 어지럼증, 땀, 입마름, 사지냉감, 안면홍조 등
정신적 증상
집중력 혹은 기억력 감소, 우유분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란스러움 등
감정적 증상
불안, 불쾌, 짜증,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조급함, 인내심 부족 등
행동적 증상
안절부절 못함, 다리떨기·손톱깨물기 등의 신경질적인 습관, 흡연, 울거나 욕설, 과격한 행동, 충동적인 행동 등
비특이적인 스트레스 반응은 체온저하, 혈압저하, 저혈당 등으로 나타나며 처음에는 대부분 이에 잘 적응합니다. 그러나 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고신체가 이에 저항할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양한 신체적, 정신과적 증상이 나타나고, 면역도 떨어져 각종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스트레스가 아예 없는 것 또한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발전에 긍정적인 원동력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상태가 지속되면 만성적인 권태, 무기력으로 인해 우울증 등 병적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마. 대처방법 및 치료
스트레스는 어느 한 시기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납니다. 특히 중년기에는 심장병, 위궤양,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노년기에는 신경증, 심신증 등을 초래해서 우울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어느 누구든지 스트레스를 피해서 살 수 없으므로, 자신의 역할을 감당해 내기 위해서는 적당히 스트레스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하고 여기에 적응해야 합니다.
생활양식의 변화
균형있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카페인을 줄이거나 끊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규칙적인 운동과 적당한 수면(6~8시간)을 취한다.
일과 여가의 균형을 맞춘다.
생각을 바꾼다.
현실적인 기대를 한다.
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마음을 여는 연습을 한다.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체념할 줄 알아야 한다.
유머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한다.
환경을 변화시킨다.
여유있게 스케줄을 짠다.
자신감을 가진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전환한다
※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장기간 누적된 스트레스로 인해 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정상적인 삶을 꾸려갈 수 없을 때,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을 초래할 때, 개인과 주변의 노력만으로 현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어려울 때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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